사업소개
주요사업
기금지원 운영사업
연합회 소개 사업소개 프로그램 활동소식 커뮤니티
현재위치 : 홈 > 사업소개 > 주요사업
주요사업  
1) 주요사업
2011년 여성장애인 주요사업계획
교육사업 : 웃음치료사 자격과정교육, 스피치교육, 문학기행
가족복지사업 : 부부캠프
체육사업 : 장애인가족체육대회, 텐덤사이클교실, 사과따기체험, 산책교실
조직사업 : 제3 회 실무자연수회, 제3 회 전국시각장애인여성대회, 제5 회 활동가워크숍
홍보사업 : 소리여성 발간, 회보 발행, 청년여성들과의 모임, 안마봉사
정책사업 : 정책워크숍
상담사업 : 동료상담가 보수교육
연대사업 : 장애인차별상담전화 운영, 장애인 권리보장을 위한 지역사회네트워크사업,
               국제장애인권리협약 이행 모니터링, 2012 APDF conference. 개최 준비
부설기관 운영사업 : 여성가족부 지정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 운영
수익 사업
  - 물품 판매
  - 일일카페


2) 주요사업 안내
1. 전문 육아도우미 지원센터 건립추진을 위한 세미나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으며 2007년 6월 27일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유엔인구기금과 동시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합계출산율이 1.19명으로 홍콩(0.95명), 우크라이나(1.14명), 슬로바키아(1.14명)에 이어서 세계 4번째의 저출산 국가로 기록됐다. 참고로 세계평균출산율은 2.26명이다.
여성의 사회진출 많아지면서 평균 출산 연령은 높아지는 반면 출산율은 바닥으로 내려앉는 가운데 정부는 저출산 방지를 위해 힘을 쏟고 있는 실정이다.
아이를 낳아 기르는 것은 여성들에게 뜻있고 아름다운 일이며 행복한 육아를 위해 지원정책을 발표 하는 것 못지않게 지원을 필요로 하는 곳에 관심을 가지는 일 또한 중요하다. 시각장애인 여성의 가정의 경우, 시력을 필요로 하는 육아활동에서 매우 어려움이 크다. 비장애인 출산 여성이 아이를 낳고 나서 산후 우울증에 걸리는 경우가 전체의 40%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거기에 더하여 시각장애인여성의 경우는 장애를 가진 어머니로서 안전하고 평화로운 육아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고 그 우울감 역시 무시할 만한 성격의 것이 되지 못한다.
그리고 여성시각장애인 직업의 특성상 24시간 근무하는 안마업에 종사하고 있어 자녀양육 아동의 안전 교육에 곤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여성시각장애인들에게 육아도우미를 지원함으로써 자존감을 잃지 않고 가정의 주부와 행복한 부모역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며, 전문육아도우미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서비스 수요자들의 특성에 알맞는 교육을 하도록 돕기 위해 이 세미나를 기획하게 되었다.
2. 여성시각장애인대회
같은 시각의 장애를 가진 여성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생각과 의견 및 정보를 교환 공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각이라는 장애는 우리에게 있어 활동에 큰 제약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기 때문에 전국 여러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는 여성시각장애인들이 스스로 만남을 갖는 데 있어 여러 가지로 불편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기 때문에 생각과 또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서로의 힘을 필요로 할 때 그것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보다 서로를 잘 알고 또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보다 많은 여성시각장애인들이 세상 속으로 오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가까운데서 보다 친근하게 느끼며 주고 받는다면 그만큼 서로간의 동질의 유대감이 끈끈해지지 않을까 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예산의 어려움으로 한 번도 시각장애여성들의 모임을 개최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여성대회는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같은 생각을 가진 여성들이 한자리에 모여 시각장애인의 특성상 국한 될 수밖에 없었던 인간관계도 넓히고 장애보다는 여성으로서의 자긍심을 새롭게 적립 할 수 있으리라 보며 무엇보다도 흩어져 있어서 약할 수밖에 없었던 여성시각장애인들의 힘을 이 대회를 통해 결집시켜 보다 나은 여성시각장애인들의 발전에 그 힘을 이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
3. 여성시각장애인에 대한 생활체육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모색 세미나
대부분의 신체장애인은 이동권에 제약을 받음으로 인하여 운동량이 부족해지기 쉽다.
특히 시각장애인, 그 중에서도 여성시각장애인은 신체 활동에 지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여 운동과 멀어지게 되는 전형적인 케이스이다.
비장애인 위주의 헬스장이나 체육관을 이용하기에는 개별지도를 요하는 시각장애인으로서는 한계가 있고, 몇몇 복지관의 시설이나 운동기구를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는 여성시각장애인의 필요할 때마다 이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 밖에 없다.
웰빙 바람이 전국으로 퍼져 있는 시대임에도, 미의 추구는 고사하고 건강을 위협당하지만 않으면 다행이라 할 수 있는 현실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어, 여성시각장애인의 보다 가깝게 운동을 접하면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간구해 보고자 한다.
4. 활동가 워크숍
보다 나은 활동을 위한 방법 및 교육을 빠른 시간 안에 전국의 각 지부에서 일하는 활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많은 수가 정보를 공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각 지부에서 활동해야하는 사람들은 보다 빠른 정보와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어느 한 지부에서만 노력한다고 해서 쉽게 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한자리에 모아 빠른 정보와 앞선 지식을 한꺼번에 교육하여 빠른 시일 안에 보다 높은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실시하는 이러한 교육들은 그들이 돌아가서 그들을 필요로 하는 회원들에게 만족스런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서로가 서로를 잘 이해하고 또 남보다 빠른 정보를 회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면, 이 활동가 워크숍이라는 프로그램은 여성시각장애단체들이 더 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서 거듭날 수 있게 하는데 이바지 하는 큰 틀이 될 것이다.
5. 국제 교류 연대 사업
(1) “동.아태 지역 마사지 세미나” 참가
(2) “세계시각장애인 연맹 여성포럼” 참가